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케팅 포지셔닝의 활용 방법

포지셔닝은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의 머릿속에 자리 매김 하는 것입니다.

포지셔닝을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시장의 고객에게 알려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광고비가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제품 포지셔닝을 잘못 해 버리면, 고객의 머릿속에 자신의 제품을 인지 시킬 수 없습니다. 그렇게되면 아무리 광고비를 들여서 홍보 하더라도 그 대부분이 낭비되고 맙니다.

따라서 이 번 글에서는 당신이 포지셔닝을 잡기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3가지 포인트 를 알려드립니다.

 

1. 대상이 좁혀지고 있는지?

"가격도 품질도 성능도 모든면에서 최고입니다" 라는 광고를 해도 고객의 마음을 뺏을 수 없습니다.

아마 이런 맥락의 광고 메시지를 어디선가 한번쯤은 접해봤을겁니다. 그런 메시지의 광고를 우연히 접하게 된다 한들 해당 상품/서비스와 관련하여 문의를 하고 싶은 생각은 단 1도 들지 않았을겁니다. 

자신의 제품을 잘 보이려고, 그만 "우리의 제품은 여기도 저기도 좋다."고 선전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광고는 사람들의 시선과 뇌리에서 잊혀지게 됩니다. 잠재고객들의 시선과 마음속 어디에도 자리잡지 못한 채 광고는 끝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제품 포지셔닝을 생각할 때 대상이 좁혀지고 있는지를 확인합시다.

 

2. 동종 업계 라이벌의 약점을 건드리고 있나?

라이벌의 약점을 드러내고 있는가? 하는 부분도 포지셔닝 전략의 중요한 열쇠 입니다. 경쟁업체의 약점을 드러내어 나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합시다.

3. 원래 고객의 요구가 있는가?

주위와 다른 것을하면 반드시 포지셔닝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류에 익숙한 유니클로가 2002 년부터 야채 판매 사업을하고 있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초 예정의 절반도 팔리지 않고, 불과 1년 반 만에 철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실수도 결국엔 고객의 요구가 없었던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